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황찬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장해양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1 - 47 (7page)
DOI
10.35174/JKCI.2022.06.22.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콘텐츠 장비 제조기업의 AS기사 구성원들의 LMX(리더 – 구성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 디지털문화 콘텐츠 장비 제조기업 AS기사 42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통계분석은 Smart PLS3.0 구조방정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시민행동은 구성원 간에 이타심을 말하는 것으로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LMX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신뢰 및 업무적 신뢰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MX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신뢰 및 업무적 신뢰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었다. 셋째,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미치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디지털 문화 콘텐츠 장비 제조기업의 AS기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LMX,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간의 인과 관계를 실증한 것이다. 실질적인 의미는 악화되는 경영환경에서 디지털 문화 콘텐츠 장비 제조기업 내에서 이직을 막고 비재무적 성과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기 위하여서, 상사부하간의 관계를 향상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