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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39 - 350 (12page)
DOI
10.18208/ksdc.2022.28.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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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과의 관계지향적, 상호작용적 관계를 지향하는 현시대의 주요한 마케팅 흐름 속에서, 고객의 선택으로 직접 방문하여 정보를 탐색하는 유일한 마케팅 수단인 전시회에 주목하여 공간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스페이스 마케팅의 관점에서 전시부스의 디자인 가치를 모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해 통합적 마케팅 수단으로써 전시회의 중요성과 스페이스 마케팅을 고찰한다. 그리고 전시부스에서 스페이스 마케팅의 특성을 기준으로 건축 및 인테리어디자인과 관련된 해외 전시회의 전시부스 디자인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시부스의 마케팅 목표와 스페이스 마케팅의 전략적 요소를 통해 전시부스에서 스페이스 마케팅의 특성을 집객성, 상호작용성, 정체성으로 도출하고, 디자인 요소와 체험적 요소, 그리고 개념적 요소를 기준으로 디자인 표현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결과, 스페이스 마케팅의 관점에서 전시부스의 디자인은 전시부스를 조형화하고, 체험의 수단으로 이용하며, 다양한 디자인 방법의 접근을 시도하면서 창의적인 디자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시부스에서 스페이스 마케팅이 전시부스의 집객성을 높이고, 방문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며, 기업이나 브랜드 혹은 제품의 차별화된 정체성 전달에 있어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타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전시부스의 디자인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통합적 마케팅 수단으로서 전시회
Ⅲ. 전시부스에서 스페이스 마케팅
Ⅳ.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디자인 표현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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