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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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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지 (덕성여자대학교) 김소연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5 - 1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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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언어 능력 중 문법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아동(만 7-9세)을 대상으로 시간 정보 처리 및 공간 정보 처리를 평가하는 시간 순서 작업 기억과 공간적 작업 기억 과제를 실시하였다. 또한 WISC-Ⅳ의 숫자, 순차연결, 산수 소검사를 시행하여 참가자들의 표준화된 작업 기억 지표를 측정하였다. 더불어 참가자들의 언어 능력 평가를 위하여 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LSSC)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 순서 작업 기억 과제와 공간적 작업 기억 과제의 정확성과 언어 능력 중 문법 영역에서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 결과, 시간 순서 작업 기억의 수행 능력이 언어 능력을 설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언어 능력을 의미 영역, 문법 영역, 화용/담화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3학년 참가자의 시간 순서 작업 기억의 수행 능력이 언어 능력 중 문법 영역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참가자의 연령과 작업 기억 능력을 통제하였을 때에도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간 정보 처리 기능이 초등학교 2학년과 3학년 아동의 언어 발달, 특히 3학년의 문법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새로이 규명하였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시간 정보 처리가 언어 기능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문법 영역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기능임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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