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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니우 메이위 (목원대학교) 조혜정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한국근현대미술사학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43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31 - 452 (22page)
DOI
10.46834/jkmcah.2022.6.4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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딩이는 중국 동시대 추상회화의 선구자이자, 중국 85 신사조 미술운동(85 New Wave movement)의 주요 구성원이다.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20세기 초 유럽·일본 등지로 유학을 통해 서구 현대미술의 이념과 형식을 받아들여 추상회화를 실험한 일군의 작가들이 있었다. 그러나 한국 화단에서 1950대 이후 추상미술이 줄곧 주류적 위치를 차지해 왔던 것에 반해, 중국의 경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공산당의 정치노선에 따라 문예 방침에 있어 사회주의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를 표방하며 더 이상 공식적으로 모더니즘 미술실험을 전개해 나갈 수 없었다. 이후 1978년 덩샤오핑에 의해 추진된 개혁개방으로 인해 변화된 시대 분위기 속에서 서구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이 동시다발적으로 유입되었고, 그 영향으로 추상미술 실험도 재개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전개된 딩이의 작업을 창작 기법의 변화와 화면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점 변화에 따라 3 단계로 분류하고 각 시기별 기법과 특징을 시대상에 빗대어 분석하였다. 나아가 딩이의 추상회화 전개 과정을 통해 개혁개방 이후 중국 현대 추상미술이 걸어온 길을 살펴본다.
첫 번째 시기인 평시 단계(1980-1998)에서 딩이는 몬드리안과 프랭크 스텔라의 영향을 받아 형식적 정밀함이 돋보이는 ‘十’ 자 추상회화를 선보인다. 그는 디자인이 지닌 차가운 속성에 회화 고유의 표현성을 접목시키고자 했는데, 테이프·자 등의 도구를 사용해 인쇄물과 같은 정밀한 화면을 구현했다. 딩이는 모방론에 근거한 고전주의 회화의 이념과 형식을 거부하고자 ‘十’ 자 및 그 변형인 ‘X’ 기호를 통해 순수 조형요소를 근간으로 하는 추상회화를 추구하였다. 이어서, 부감 단계(1999-2012) 창작에서는 형식적 추상을 넘어서 중국의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생겨난 변화에 대한 작가의 시각을 화면에 담았다. 이 시기 작품에도 ‘十’ 자 기호가 등장하는데, 도시의 네온사인을 연상케 하는 자극적인 색감을 사용하여, 고층 빌딩 위에서 내려다 본 도시의 야경과 변형된 도시의 지형도를 추상적인 언어로 표현했다. 형식적으로는 여전히 기하학적 추상회화를 표방하지만, 작가의 현실주의적 태도와 시선을 동시에 담았다. 마지막 앙시 단계(2013- )에서는 시점의 변화외에 색채·재료·기법 등에 있어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다. 그간 고수해온 평면회화의 형식에서 벗어나, 목판화의 기법과 회화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을 시도한다. 또한 시력감퇴라는 신체적 한계와 내면적 성찰에서 비롯하여 과거 화면에서 명확하게 묘사되었던 ‘十’ 자의 윤곽선이 모호해졌으며, 눈에 자극을 주는 형광색의 사용을 중단했다.
본고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十’ 자 기호를 중심으로 전개해온 딩이의 추상회화를 집중 조명하였다. 서구 모더니즘에 대한 형식주의적 답습에서 시작된 딩이의 ‘十’자 회화는 중국 도시화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담아내는 매개로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또한 현재는 작품을 통해 작가 자신의 삶과 감정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딩이가 지난 30여 년간 추구한 추상미술로의 여정은 한마디로 ‘형식주의자’에서 ‘현실주의자’로, ‘차가운 추상’에서 ‘뜨거운 추상’으로의 전환이라 형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은 단순 작가 개인의 창작을 넘어, 개혁개방 이후 중국 추상미술이 걸어온 길을 보여주는 축소판이자, 동시에 1980년대 이후 중국의 도시화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목차

I. 머리말
II. 현대 중국의 추상미술
III. 시점에 의해 변화하는 딩이의 ‘十’자 추상회화의 형성과 전개
IV.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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