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진 (부산대학교) 이순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75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21 - 374 (54page)
DOI
10.20864/skl.2022.7.75.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1950년대 발간된 『학원』을 대상으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전후매체로서의 이념을 살피고, 청소년잡지 『학원』의 매체전략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1950년대 발간된 『학원』총 81호(1952.11.1 ~1959.12.1)를 토대로 하며, 휴전 협정이 있기 전 1953년 7월 이전의 작품이나 기사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950년대 『학원』은 한국전쟁의 비극적 상황을 노출하면서 실향․피란민에 대한 작품을 수록했는데, 이는 시대적 상황에 대한 반영을 주요하게 생각한 까닭으로 보인다. 『학원』의 대중성과는 별개로 이를 거시적인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한반도의 대내외적 상황과 냉전 이데올로기의 이분법적 대립의 성격에 촉접해 있었다. 『학원』은 초기 매체발간부터 보편주의, 세계주의 지향하면서 문화교류를 확장하려는 시도를 보이는데, 이는 세계 속에서 한국진영의 방향성 문제와 연결되어 자유진영의 선봉에 서 있던 미국 혹은 서구의 지위와 민주주의 이념을 정당화하는데 주요하게 작용하였다. 1950년대 미국의 지원에 의해 집중적으로 조직, 확산된 지배이데올로기의 전파에서 『학원』은 자유로울 수 없었으며, 미국적 가치를 내세우며 철저히 기획되었다. 그러면서 『학원』은 이념과 사상을 유통했던 경로로서, 동시에 청소년매체로서 독자층의 정서를 만족시켜야 했다. 그 전략으로 1)독서를 통해 교양의 확장과 입신출세를 강조했으며, 2)사진, 만화, 영화, 음악 등 다매체를 통해 청소년 독자층의 기호와 취향을 지속적으로 충족시켰고, 3)전선(戰線)적 성격을 통해 독자층을 보다 확대하였으며, 4)독자문예 코너를 통해 문학후속세대의 참여를 유도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학원』의 매체이념
Ⅲ. 『학원』의 매체전략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