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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옥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57 - 276 (20page)
DOI
10.18658/humancon.2022.09.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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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탐구공동체 모델의 실재감 개념을 기반으로 2020년 2학기 경성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과 제작> 수업에서의 학습효과를 살펴본다. 이 수업은 ‘유아용 지역문화 그림책 제작’을 목적으로 설계했으며, 소재파악, 매체 이해, 스토리 창작, 기획서 작성, 그리고 그림책 제작까지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본 글은 제작 단계별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촉진하기 위해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이 어떻게 적용되었으며, 제작 실무능력의 강화로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고찰한다.
제작 수업에서는 학습 동기 유발이 중요한데, 이는 과제 필요성 인식과 실질적 문제해결의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 참여한 지역의 유아 교사는 수강생들에게 유아용 그림책의 필요성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하였고, 이는 과제의 실제성을 높여 ‘인지적 실재감’ 강화로 이어졌다. 제작 수업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팀 구성이 중요하다. 수강생들은 먼저 서로의 역량을 탐색한 후,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팀원이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사회적 실재감’ 강화로 이어질 수 있었다. ‘교수 실재감’은 수강생이 인식하는 교수자의 존재감인데, 수강생들의 학습 욕구 강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교수자는 이 수업에서 ‘멘토’이자 ‘안내자’로서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과 정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이를 과제 수행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교수자는 학생들의 역할과 과제 수행 방식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제작 단계별로 팀별 결과물을 창작물로 존중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강화할 수 있었다. 본 글은 문화콘텐츠 제작 수업에서 수강생들의 학습을 촉진하여 효율적인 수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교육적 실재감과 탐구공동체 모델
Ⅲ. 유아용 그림책 제작 수업 설계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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