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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인 (충남대학교) 윤지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 - 47 (25page)
DOI
10.35140/kiiedu.2022.47.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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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수송 기술 교육에 관련된 연구 논문을 수집 및 분석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가 필요한 분야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시기’,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자 특성’ 의 5개 항목으로 관련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송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2002년부터 2022년 2월까지 총 81편의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는 생명 기술이나 발명 등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물이 적은 편이다.
둘째, 수송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주로 초·중·고등학생과 문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사 및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셋째, 수송 기술 교육 관련 연구의 주제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교육과정, 교과서가 대부분이었고 교육 평가, 시설 및 설비, 태도와 인식, 교육 철학에 대한 연구는 저조하였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하위 주제를 살펴보면 육상 수송 기술과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연구가 많았고 해상 수송 기술과 우주항공 수송 기술, 동력 기관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었다.
넷째, 수송 기술 교육 관련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와 양적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혼합 연구가 수행된 논문도 일부 있었지만 질적 연구를 활용한 논문은 전무하였다.
다섯째, 수송 기술 교육 관련 연구는 단독 연구자에 의한 논문이 가장 많았으며 2인이 연구한 논문이 그 뒤를 이었다. 연구자는 관련학과 교수와 현직 교사가 대부분이었으며 연구소 소속은 매우 적었고 산업 현장의 전문가는 전무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초·중등 수송 기술 교육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의 측면에서 다양성을 추구하여 수송 기술 교육의 개선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 급변하는 기술 발전을 반영하기 위해 산업 현장의 전문가, 교사, 교수 등 다양한 연구자가 함께 연구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아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후 확정되어 개정·고시되면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수송 기술 교육 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지 고민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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