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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68집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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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유가 및 공자의 학설을 서구의 인문주의와 동일시하거나 혼용하는 현상의 배후에는 근대 이후 유가 사상은 세속적 윤리일 뿐 종교적 초월 정신은 없다고 여겼던 ‘초월성 결여론’이 전제되어 있음을 지적하며, 서구 근대 중심의 시각에 지속적으로 비판을 제기했던 당대신유가의 대표학자 당군의(唐君毅, 1909-1978)가 논하는 인문주의와 그의 인문정신을 중심으로 유가 인문주의 윤리관의 핵심적 특징인 내재초월성을 살펴본다. 당군의는 ‘Humanism’의 번역 문제를 논하며 유가 인문주의의 이상주의적 특징을 부각시키며, 더 나아가 중세 문화와 종교 정신을 재조명함으로써 유가 인문주의의 뚜렷한 종교적 정서와 초월적 지향을 강조한다. 또한 당군의는 유가 사상 중에서도 특히 송명리학과 양지에 대한 해석을 통해 유가 인문주의의 내재초월적 윤리관이 드러내는 역동성과 주체성을 드러내고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서구 인문주의와 초월성 결여론
2. Humanism의 번역 문제와 당군의의 이상적 인문주의
3. 중세 문화와 종교 정신에 대한 재조명
4. 유가 인문주의의 내재초월적 윤리관
5. 결론: 내재초월성과 이상의 관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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