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윤진 (경상국립대학교) 이슬찬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22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073 - 2,078 (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수용자들의 인식이 도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인 웹 크롤링과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댓글에 나타난 가상 인플루언서와 관련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가상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3세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를 대표하는 인스타그램을 분석 수단으로 선정하여 관련 게시글의 댓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웹 크롤링을 실시하였다. 불용어 제거 등의 전처리를 거친 데이터에 토픽모델링을 실시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으며 주로 외모, 패션 및 스타일에 관한 긍정적인 반응이 존재하였다. 가상 인플루언서와 소통하며 실제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 실제 사람과 가상 인플루언서 사이의 혼동을 겪고 있는 중립적인 반응과 외모 및 가상 인플루언서의 존재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가상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는 다양한 산업 및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배경 및 목적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론
4. 연구결과
5. 토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30-000168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