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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주 (啟明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1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61 - 391 (31page)
DOI
10.52639/JEAH.2022.12.6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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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가 왜 제자백가를 비판하고, 어떤 기준에 따라 이들을 평가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맹자의 철학적 좌표를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맹자가 제자백가를 어떻게 평가하고 비판했는지를 통해, 그가 전국시대의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했는지를 이해하는 데 있다.
맹자는 묵가와 도가, 농가, 종횡가의 4개 학파와 그 주장에 대해 ‘선(인의)’과 ‘이익’, ‘부모’와 ‘군주’라는 두 쌍의 네 개념을 중심으로 비판한다. 이 네 개념에서 확인되는 춘추전국시대란, ‘부모’로 대표되는 혈연적 질서로부터 ‘군주’로 대표되는 비혈연적 질서로의 전환 속에서, ‘선(인의)’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가치가 약화하며, ‘이익’이 삶의 중심적 가치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이 같은 현실 속에서 농가나 도가는 ‘이익’ 추구를 반대하며, 기존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지향을 보여준다. 반면 묵가나 종횡가는 그 반대편에서, 적극적인 ‘이익’ 추구나 ‘군주’ 권력의 절대화를 지향하였다고 이해된다. 그리고 맹자는 이들을 모두 비판하며 다른 길을 선택하는데, 그것은 중도의 길이었다. 혈연적 질서를 계승하면서도 혈연 너머의 새로운 질서체계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선(인의)’과 ‘이익’, ‘부모’와 ‘군주’를 함께 연결하는 모습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자백가 전반에 대한 비판
Ⅲ. 각 학파에 대한 맹자의 평가와 비판
Ⅳ. 평가와 비판에서 본 맹자의 지향과 좌표
Ⅳ.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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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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