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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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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은 (국토연구원) 김현중 (빅랩) 정일훈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3권 제6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 - 36 (12page)
DOI
10.38195/judik.2022.12.2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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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쟁 업태의 출점이 전통시장의 입지 효율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2020년 현재 수도권에 위치한 464개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대형 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s) 출점 전후의 입지 효율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입지 효율성 분석에는 Inverted Two-Step Floating Catchment Area Method(i2SFCA)을 활용하였다.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도로 네트워크 기반의 상권을 도출하였으며 상주인구는 100m×100m의 격자에서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90%의 전통시장은 경쟁 업태와 이미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였다. 전통시장 상권의 92.8%는 경쟁지역의 상권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전통시장 상권 내 상주인구 96.1%가 경쟁 업태의 상권과 중복되었다. 이와 같은 공간적 경쟁 구도의 심화로 인해, 대형 마트와 SSM의 출점에 따른 전통시장의 잠재적 입지 효율성의 감소는 73%에 이르렀다. 서울시와 인천시, 그리고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도 지역에서 입지 효율성이 큰 폭으로 감소한 전통시장이 집중적으로 분포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사례지역 및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5.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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