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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동국대학교) 정세음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0 - 104 (15page)
DOI
10.51467/ASKO.2022.12.18.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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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를 착용하고 가상공간에 직접 뛰어드는 실감나는 체험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설명되던 과거 좁은 의미의 가상현실 콘텐츠는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더 큰 개념의 등장과 함께 마치 유행에 뒤떨어지는 상품 취급을 받고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 전문을 표방했던 대부분의 개발사 또한 메타버스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그러나 군사, 제조, 교육, 의료 등의 분야에서 특수 목적을 띄고 개발되는 일부 가상현실 콘텐츠는 실효성을 인정받아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실전 같은 훈련, 경제적인 훈련이 가능함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가상현실 기반 군사훈련 콘텐츠가 대표적인데 육해공군, 경찰, 정보기관, 경호 조직 등에 도입된 많은 프로그램이 지금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원자력 발전소를 지키는 청경들을 대상으로 가상의 테러조직으로부터 발전소가 습격받는 상황을 사실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실전 상황 발생 시 대처 훈련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현재까지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시스템 개선을 진행해 오고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모의 소총의 초기 개발 버전은 강력한 격발 반동 구현 및 장비 내구성 강화, 3차원 트래킹(tracking) 하드웨어 개선, 안정적인 실시간 게임 엔진 연동, 등의 추가 개발이 요구되었다. 두 차례 성능 개선 과정을 거쳐 전기모터 방식을 압축공기 방식으로 교체함으로써 강력한 격발 반동을 구현하였고 HTC Vive 트래킹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모의소총을 제작하였다. 불안정한 충격 감지 센서를 리미트 스위치로 대체하고 바이브 트래커를 통해 게임 엔진과 연동시킴으로써 안정적인 신호 전달이 가능해졌다. 완성된 모의 소총은 수요처인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의 최종 검수를 최근 마쳤으며 관련 개발 내용을 이 논문을 통해 정리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이동 · 체험형 가상현실 기반의 원자력시설 핵안보 FXT
3. 세부 개발 내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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