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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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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태 (상지대학교) 정종은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9 - 176 (28page)
DOI
10.29330/jcas.2022.12.26.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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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도시 브랜드 정책을 중심으로 강원도의 문화도시 정책에 관해 살펴본다. 대상 도시들은 강원도의 3대 도시인 원주, 춘천, 강릉이다. 연구자들은 2021년 한 해 동안 문헌 연구를 기초로 현지답사, 인터뷰, 설문조사, 심포지움 등을 통해 비교 사례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문화도시 이론 검토, 강원도의 문화도시 정책 현황, 강원도 문화도시들의 브랜딩 전략 분석 등을 실행하였다. 도시 브랜드 전략은 우리나라 문화도시 정책의 내적 정립과 외적 확산을 위한 중심축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세 도시의 사례 연구를 통해, 우리는 강원도의 문화도시들이 공통적으로 도시 브랜드의 표현, 내용, 활동 간의 통합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민 거버넌스와 도시 브랜딩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세 도시의 브랜드 정책에서 도출한 여섯 가지 시사점은 강원도를 넘어 전국에서 ‘문화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도시들에게 생생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 조사: 원주, 춘천, 강릉의 문화도시 브랜드 전략
Ⅳ. 분석 시사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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