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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광혁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72 - 378 (7page)
DOI
10.5392/JKCA.2023.23.02.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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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세계에 익숙한 MZ세대의 등장,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언택트 시대의 도래 등으로 메타버스가 주목 받고 있다.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특정 가상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는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R)을 포함한 실감미디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네트워크 속도 향상 및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기술의 발전으로 이러한 환경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가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 소통하고 현실과 비슷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면서 메타버스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감미디어 기술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메타버스와 실김미디어 기술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도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년 간의 뉴스데이터를 분석하여 뉴스에 나타난 메타버스와 실감미디어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도 차이를 분석해 보고, 뉴스 내용에 기반한 각 영역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분석 결과를 시각화 기법을 통해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데이터 수집 및 분석
Ⅳ.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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