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은주 (대구가톨릭대학교) 오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최수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24 - 1,327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환경에서의 의사소통은 화자가 정확하고 분명하게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표정이나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 동반되지 않아 청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대화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다. ‘대화(對花)’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주 보고 대화하는 행위가 즐거운 기억으로 남아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대화 빈도가 증가할 수 있도록 기획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프로젝트이다. 참여자는 마치 게임을 하듯 일정한 시간동안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게 되며 ChatGPT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시스템은 대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화((對花)’의 시스템은 Arduino, MaxMSP, Unity, Node.js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목차

요약문
1. 배경 및 목적
2. 디자인 컨셉
3. 인터랙션 디자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