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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윤 (국민대학교) 권준하 (국민대학교) 김유진 (국민대학교) 김세아 (국민대학교) 손원우 (국민대학교) 주다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55 - 1,35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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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와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상인간의 활동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체모, 모공, 피부결 등을 구현한 극사실적인 가상인간 출현으로 육체를 근거로 한 ‘인간다움’에 의문이 제기된다. 관객은 실시간으로 자신을 모방하는 가상인간을 체험하며 저마다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 본 작품의 가상인간 Malika 와 이를 소개하는 또 다른 가상인간 Wallace 는 인간과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닮았다. 사실적인 외형과 별개로 감정과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메타휴먼을 보며 관객은 그가 연출된 상황을 재현하는데 그친다는 것을 깨닫는다. 관람자는 본 작품을 통해 본질적으로 촉발되는 감정을 관조하며 실존을 경험한다. 인터랙션 예술을 통해 가상인간과의 합일이 아닌 차이를 느끼며 인간적 디스포리아를 극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작품 목적 및 배경
2. 작품 설명
3. 원리 및 기술
3. 엔진퀄리티(Scalability)
4. 라이브링크(Live-link)
4. 전시 구조
5. 결론 및 제언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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