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은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7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31 - 345 (15page)
DOI
10.17296/korbil.2022..87.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번 연구는 세종학당의 중급 국어·문제개발 연구 온라인 평가 방식을 바탕으로 영역별 문제 유형이 온라인 기반 평가를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문제를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갑작스러운 COVID-19 대유행 사태로 인해 온라인 기반의 한국어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이에 따라 교육의 끝이라고 할 수 있는 평가도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다. 철저한 준비 없이 이뤄진 온라인 기반 평가 상황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기반 평가의 방향과 방법론, 실행 계획 등을 꼼꼼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기반 평가를 실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항 구현 방법 등 한국어 성취도 평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문항 유형을 살펴보았다. 후속 과제는 오프라인 문제 유형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기반 평가의 특성과 장점을 활용해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문제 유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문항 구현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