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유정 (서울신용산초등학교) 장현진 (서울교육대학교) 정동훈 (서울교육대학교)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8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49 - 2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술 감상 영역과 과학 내용 지식을 연계한 미술?과학 융합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위해, 선행 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8차시 분량의 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질통제집단 설계 방식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보인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화를 t-검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실험반 학생 중일부와 집단 면담을 실행하여 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미술과 과학분야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학습의 즐거움, 가치 인식의 측면에서 초등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교육에서 미술과 과학을 연계한 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지하는 실증적 사례로, 단일 교과 중심의 교육을 고수하기보다 교과 간 연계가 가능한 부분에서는 미술?과학 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