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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슬 (추계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6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1 - 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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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 중심 융합교육에 있어 생성형 AI의 선택과 활용 방법, 학습에서의 효과 및 가능성의 제시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술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그 과정에서의 교수·학습 경험을 관찰, 조사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과학 영역을 융합한내용으로 미술 표현 활동의 구상 단계에서 텍스트 투 이미지(text-to-image) 생성 AI 서비스를 사용했다. 교육은 해남지역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설문 조사 분석 및 연구자이자 교수자의 관찰과 정성적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미술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생성형 AI의 활용은 학습자의 미술 표현 활동에 있어 생각과 느낌의 시각화와 미술 재료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었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하지 않은 수업과 비교해 결과물의 표현에 있어 세부 묘사와 다양성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와 개선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이 되는 연구와 그 실현이라 할 수 있는 교육의 실행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이러한 선순환 구조의 시작점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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