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홍규 (서울교육대학교)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정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장현진 (서울교육대학교) 김정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과정) 김현지 (서울교육대학교 석사과정) 채유정 (서울교육대학교 석사과정) 한경은 (서울교육대학교 박사과정)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 감상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과학, 사회(역사), 생활과학(실과) 등의 교과를 연계하는융합교육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된 이래로 융합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와 교육적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우리 교육현장에서 대부분의 융합교육은 STEAM으로대변되는 과학이나 수학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다. 미술교과는 다양한 영역과 연계하여학습될 수 있는 융합적 가능성이 많은 교과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융합교육에서는 대개 그 융합적가능성이 적절히 기능하지 못한 채 주변화 된 교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연구자는 미술교과, 그 중에서도 타 교과 영역과의 연계 가능성이 큰미술 감상 영역을 중심으로 여러 교육 내용을 연계할 수 있는 융합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여 보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 과정의 첫 단계로서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고구려 고분벽화 <무용총>, 신윤복의 <월하정인>, 김홍도의 <수운엽출>, 조선의민화 <백동자도>,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한스 홀바인의 <대사들>,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사관과 웃고 있는 소녀>, 김환기의 <피난열차>, 가야 시대의 <오리모양 토기>, 그리고 조르주 쇠라의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총 10점의 미술 작품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과학,사회(역사), 생활과학(실과) 등의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앞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개발된 융합적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를 초등교육과정 및 현장에 부합하는 교수·학습과정안 및 교수 방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실제 초등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이 이우러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