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희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66 - 292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콜라주 자화상 미술 프로그램이 미술 영재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S 교육대학교 미술 영재원 재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신승희(2019), 전은정(2021)의 콜라주 자화상 미술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차시별 수업 목표와 교수·학습지도안을 재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진행 전·후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을 평가하고, SPSS 28.0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콜라주 자화상 미술 프로그램은 미술 영재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콜라주 자화상 미술 프로그램이 미술 영재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