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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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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임 (창원대학교) 송민옥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5 - 99 (25page)
DOI
10.21075/kacsn.2022.24.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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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아동작업치료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방법: 부산과 인근 지역에 근무하는 76명의 아동작업치료사가 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아동작업치료사의 감정노동 평균은 3.64±.52, 직무스트레스 평균은 2.33±.42, 직무만족도 평균은 3.67±.52이었다. 학력과 1일 평균 환자 수에 따른 감정노동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근무기관과 1일 평균 환자 수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었다. 직무만족도는 학력과 고용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감정노동(감정 부조화)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도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감정노동(감정 부조화)과 직무스트레스(보상의 부적절, 자율성 결여, 직무요구)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결론: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중재과정에서 감정부조화를 줄일 수 있는 개인 및 조직차원의 대처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작업치료 중재에 대한 적정 수준의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치료과정에 대한 치료사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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