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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윤 (대구대학교) 홍정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1 - 16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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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요리활동 실태와 지적장애학생 요리활동 지도에 대한특수교사의 인식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적장애학생 요리활동 지도에 필요한지원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대구지역 특수학급 설치 초·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핵심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지적장애학생 요리활동 지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실제 실행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요리활동에서 학생의 안전문제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식하였고,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가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에 비해 위험 요소를 지닌 요리활동 지도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리활동 세부실태 문항 중 ‘가정과의 연계’에서 초·중·고 특수학급 교사들은 낮은 실행정도를 보였다. 넷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요리활동 지도를 위한 인적지원 요소 중 ‘전문적인교사 연수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으며(42.5%), 대부분의 교사(89.9%)가 연수 개설 시 참여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다섯째, 특수학급 교사가 인식하는 요리활동의 필요 이유는 자립생활 기술 향상(86%)이었으나, 실제 실시 메뉴는 진로직업교육적 성격이 강한 제과·제빵에 다소 치중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료 및 도구 준비를 위한 지원, 수업지원 자료 개발 및 보급, 실습실 확보, 가정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 교사 연수 확대, 학생의 수준 및 특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메뉴 실시 등이 특수학급 요리활동 운영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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