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룡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61 - 1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카톡 일기쓰기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태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4년제 A대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발달장애 대학생 25명이며, 학기 중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사전ㆍ사후검사 설계로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적 분석 및 t검정을 통한 사전ㆍ사후 비교를 실시하였으며, 상관분석을 통해 두 변인간의 상관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카톡일기쓰기 습관은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태도(동기영역, 인지영역, 행동영역) 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둘째,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셋째, 카톡 일기쓰기 습관으로 인한 발달장애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태도 변화와 자아존중감 변화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 했다. 본 연구는 카톡 일기쓰기 습관을 통하여 학생 자신의 자기주도 학습태도가 형성되고 그 성과로 인해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과 동시에 긍정적자존감 형성의 동기가 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