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85 - 2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선행하는 지식과 새로 학습한 지식 간의 상호 연관성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를도와주는 시각화 자료인 Graphic Organizer를 영미문학작품에 활용하여 외국어의 자연스러운 습득과 등장인물 간의 관계와 성격과 특성, 작품의 주요 요소와 주제, 사건의 흐름 등을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한눈에인식할 수 있게 도우며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영미문학작품을 활용하여 Graphic Organizer 수업 연구를 실시하였다. O,Henry의 대표적인 영미단편소설인 The Gift of the Magi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본 영미단편소설에 적합한 Graphic Organizer를 선정하거나 제작하고 이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영미문학작품을 읽으면서 Graphic Organizer를 활용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도움이되며 학습자들의 흥미 유발과 동기부여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소 접근하기어려운 영미문학작품도 보다 쉽게 자신감을 가지고 읽을 수 있게 된다. 결론 이처럼 영미문학작품을 활용한 Graphic Organizer 수업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부여에 도움이되며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수업 자료이다. Graphic Organizer을 영미문학작품에 활용하여 목표 문화와 언어의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한 습득과 정보의효과적이고 장기적인 기억을 저장할 수 있으며 주제를 파악하고 다소 복잡한 인물관계와 사건 전개도체계적으로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내재화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