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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언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031 - 4,0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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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ESD 현황 분석이 창 언**연구 목적: 이 연구는 일본의 ESD 정책과 제도, 이니셔티브, ESD 실행 메커니즘 등 일본 정부의 ESD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참여와 협력 구조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연구 방법: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 ESD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예비연구이며, 사전 탐색적 연구로서 인터넷과 문헌조사 방법론이 활용되었다.연구 내용: 첫째, 일본은 ESD 관계부처 연락회의에 의한 부처 횡단 연계 체제를 통해 ESD 정책이 입안되고 실행된다. 둘째, 학습 지도 요령, 교육진흥기본계획, 환경교육 추진에 관한 법률 등이 ESD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제2기 ESD 국내 실시계획은 5가지 우선 행동분야를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결론 및 제언: 일본의 ESD는 정부와 이해관계자의 중층적인 네트워크 형성이 추진력이며, 일본의 ESD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법, 추진체계가 ESD 활성화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핵심어: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 일본 정부, ESD 이니셔티브, 우선 행동영역□ 접수일: 2022년 10월 13일, 수정일: 2022년 10월 2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8일*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S1A5B5A07106527).** 경주대학교 교수(Professor, Gyeongju Univ., Email: satyagraha@g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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