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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숙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4號(通卷 第87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77 - 4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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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독일의 교육계획 및 연구 증진을 위한 연방-주위원회(BLK)가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실시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젝트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ESD와 환경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독일의 ESD 추진 과정은 크게 준비 단계로서의 태동기와 3단계의 발전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1980∼1998년 사이의 태동기로, 이 시기에는 리우선언 이후 이전의 환경교육의 평가와 교육혁신 방향 수립을 위한 교육정책연구들이 이루어졌다. 둘째는 1999∼2004년 사이의 1단계 개발기다. 이 시기에는 미래능력으로서의 ‘형성역량’의 습득이라는 새로운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간학문적 지식과 참여학습, 학교구조 혁신을 중점으로 한 BLK Programm ‘21’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셋째는 2005년부터 2014년까지의 2단계 발전기다. 이 시기에는 ‘Transfer 21’과 ESD 중점추진을 위한 ‘유엔 10년’의 기간을 통해 모든 교육기관에서 ESD 프로젝트가 확산되고, 수많은 자발적 참여기구들이 만들어졌다. 넷째는 3단계 구조적 정착기(2015∼2019)이다. 이 시기에는 독일 ESD의 구조적 정착을 실현시키기 위해 국가이행추진 구조를 확대하고, 국가이행계획을 완성하여 추진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한국의 ESD와 환경교육을 위한 여섯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결과
Ⅲ. 결론 및 시사점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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