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1 - 6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생태중심의 ESD 실천을 위한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ESD 활성화를 위하여 ESD 실천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활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생태중심 교육, 복잡성 교육, 지역사회 기반 학습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ESD 실천을 위한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ESD 실천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활동을 설계하였는데, SDGs의 5Ps 중 두 개 이상의 영역을 공통 주제로 선정하여 활동 예시를 제시하였다. 각각 ‘나와 우리를 위한 인간다운 삶’, ‘나를 둘러싼 세계, 지구를 위한 협력’,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등 세 가지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프로젝트별 교과 통합 수행평가 활동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젝트는 민주시민 교육, 생태중심 교육 등과 연계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생태시민으로서 우리가 당면한 지역문제를 자신의 삶과 연계해서 실천하는 태도와 실천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