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은경 (경기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객원상담원.) 성승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71 - 80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상담자가 실제 사례에서 경험하는 작업동맹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질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5년 이상 경력을 가진 청소년상담자 7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청소년상담자의 작업동맹 경험의 구조를 8개의 구성요소와 21개의 하위구성요소, 128개의 의미단위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상담자는 자신으로 경험으로부터 상담을 시작하여 청소년내담자를 마주하였으며, 청소년내담자가 먼저인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청소년내담자에게 눈높이를 맞추며 다가가는 과정에서 한계와 소진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서로를 믿으며 함께 하였고, 청소년 주변인들과 협력하며 청소년내담자를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였다. 그렇게 함께 걷는 걸음 속에서 성장하였고 상담 후에도 관계가 지속되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이러한 결과를 청소년상담에서의 작업동맹 특성 및 청소년상담자의 개입에 초점을 두고 다섯 가지 주요 결론으로 종합한 후 청소년상담의 작업동맹의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개입방법과 지침, 주 양육자 및 교사(학교)와 효과적으로 협력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연구와 방안, 작업동맹 경험에 대한 공유와 활용, 장기적인 안목에서 청소년상담의 작업동맹을 연구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며 연구결과를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청소년상담자의 생생한 작업동맹 경험의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