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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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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연세대학교) 이규민 (연세대학교) 강상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33 - 352 (20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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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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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Cai(2010)가 소개한 Two-Tier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을 적용하여 관찰점수 동등화를 시행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모의실험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Two-Tier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은 주요 차원(primary dimension)과 세부 차원(specific dimension)이라는 두 가지 능력이 피험자의 문항 반응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한다. 하나의 주요 차원을 고려하는 Bi-factor 모형과 달리 Two-Tier 모형은 여러 주요 차원이 영향을 줄 수 있고, 주요 차원 간의 상관을 허용한다. Two-Tier 다차원 문항반응모형 관찰점수 동등화는 Lord와 Wingersky(1984) 알고리즘을 확장한 Cai(2015)의 방법을 이용하여 두 검사형의 주변 관찰점수 분포를 생성하고 동백분위 동등화 방법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Two-Tier 모형과 2모수 일차원 문항반응모형의 동등화 결과를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Two-Tier 모형이 모의실험연구에 사용된 문항 모수에 기반을 둔 동등화 결과에 더 근접한 결과를 산출하였고, 더 작은 동등화 오차를 산출하였다. 그러나 두 모형의 동등화 결과의 차이는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었을 때 결과 해석의 오류를 발생시킬 만큼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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