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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1 - 2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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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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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의실험을 통해 가교피험자설계에서 여러 동등화 방법들의 동등화 결과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교검사설계 동등화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와 34회․35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검사에 포함되는 문항의 극단값 조건, 난이도 극단값을 포함하는 문항의 비율 조건, 전체 피험자 수 조건, 가교피험자 비율 조건을 설정하고, 조건별로 100회의 모의실험(simulation)이 실시되었다. 동등화 수행 과정에 포함된 동등화 방법들은 문항반응이론(IRT) 진점수 동등화, 선형 동등화, 사전완곡화(로그 선형) 동백분위 동등화, 비완곡화 동백분위 동등화, Circle-Arc 동등화 등 다섯 가지였다. 오차를 나타내는 통계량 RMSE가 실험조건을독립변수로 하는 분산분석에 의하여 비교되었다. 분석에는 R과 SAS9.2가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모든 실험 조건에서 난이도 극단값이 +2일 때가 난이도 극단값이 –2일 때보다 오차가매우 컸다. 난이도 극단값 –2가 포함된 조건에서는 난이도 극단값 포함 문항의 비율이 커질수록오차가 감소하였으나, 문항의 난이도 극단값 +2가 포함된 조건에서는 난이도 극단값 포함 비율이커질수록 오차가 커졌다. 난이도 극단값 포함 문항의 비율이 0%일 때 가교피험자 비율 조건에서모두 오차가 작았고, 난이도 극단값을 포함하는 문항의 비율이 20%일 때 가교피험자 비율의 대부분 조건에서 오차가 가장 컸다. 모든 실험 조건에서 전체 피험자 수가 30,000명일 때는 10,000명일 때보다 오차가 감소하였고, 가교피험자 비율이 1%일 때 오차가 가장 컸으며, 5%, 10%,15%, 20%일 때의 오차는 비슷하였다. 난이도 극단값이 –2일 경우에는 가교피험자 비율이 1%일때 오차가 가장 컸으며, 난이도 극단값이 +2일 경우에는 모든 가교피험자 비율 조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모든 실험 조건에서 Circle-Arc 동등화 방법의 오차가 가장 작았고, 사전완곡화(로그 선형) 동백분위 동등화 방법의 오차가 가장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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