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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운 (서울대학교) 박윤경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9 - 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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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성 소수자 관련 이슈들에 대한 우리 사회 청소년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이에 내재한 포용과 배제의 논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접을 수행하고 이를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동성애와 관련하여, 학생들 대부분이 자연스러운 감정이자 개인의 권리라는 수용적인 입장을 제시한 반면, 일부 학생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잘못된 선택이라는 부정적인 입장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동성 결혼 합법화에 대해서는 개인의 권리이자 과도기적인 혼란은 극복 대상이라는 긍정적인 입장과 사회 안정에 부정적이고 시기상조라는 부정적인 입장으로 양분되었다. 마지막으로 동성 커플의 입양 및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동성 부부 자녀가 겪게 될 어려움과 부모됨의 결함을 이유로 반대하는 입장이 우세한 가운데, 가족의 사랑과 유대 관계를 더 강조하는 소수의 입장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 청소년들이 성 소수자 관련 이슈들에 대해 사안에 따라 복합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있으며, 사적 영역을 넘어선 제도화된 시민적 권리의 영역에서 ‘이성 부모-자녀로 구성된 가족의 정상성 규범’이 성 소수자에 대한 배제의 논리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 시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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