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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현주 (서울여자대학교 아트앤디자인스쿨) 안강현 (서울여자대학교 아트앤디자인스쿨)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7 - 16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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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섬유공예·텍스타일 디자인 교육은 디지털기기와 프로세스 위주의 교육에서 수작업 방식으로의 식물염색기법과의 융·복합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로 각광 받고 있다. 환경과 사회적 영향으로 텍스타일 제품에도 인식의 변화가 생겨나고, 동시에 전통 수공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대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전통식물염색기법을 익히는 과정을 현대적 섬유공예·디자인 수업과 연계하여 재해석된 공예문화상품 연구개발을 목표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한국공예·디자인문화 진흥원에서 주최한 관학연계 프로젝트 ‘2020 KCDF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을 통한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식물염색 장인 이병찬을 통해 전통식물염색법을 이수하고, 연계 수업을 통해 현대적 섬유기법을 융합하여 연구하였다. 이수학생 45명이 트렌드에 따른 문화상품 개발을 목표로 7개의 조로 나누어 각 조별 협업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기법 습득과 현대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는 수공예의 조형적, 독창적 표현시도로 새로운 디자인 개발연구의 기회가 되었다. 기법의 융합 연구를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결론 본 교육을 시행함에 있어 우리 고유의 공예문화정체성을 제고하고 그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섬유공예문화상품 개발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현대공예·디자인의 과거와 현재를 함께 고찰하고 연구하여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쉽게 소멸되지 않도록 차세대가 그 가치를 지키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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