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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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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현겸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산업학과)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디자인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83 - 194 (12page)
DOI
10.21326/ksdt.2017..55.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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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화장품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정보성(informativeness), 유용성(usefulness), 소비자태도(consumer attitude),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 간의 구조적 관계를 다루어 하나의 통합적인 구조모형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인스타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20대 여성 44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AMOS 23.0과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화장품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유용성과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성, 유용성은 소비자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성은 유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보성은 유용성, 소비자태도를 통해 구매의도에, 유용성은 소비자태도를 통해 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보성은 유용성을 통해 소비자태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변인들 간의 직·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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