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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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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완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혜균 (우송대학교) 배정태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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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장품 시장 유통 채널의 트렌드 변화로 H&B 스토어 시장의 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H&B 스토어에 입점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장품 브랜드의 SNS 활용도와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H&B 스토어 입점 브랜드 중 매출액이 높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를 1차로 선정하였고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게시물 수가 높은 상위 5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2020년 4월 1일부터 4월 27일까지 조사하였으며, 인스타그램 활용도 분석과 인스타그램 효과분석, 인스타그램 활용 방법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스타그램 활용도 분석 결과, 팔로워 수 평균 631,200명과 게시물 수 평균 360개의 활용 현황을 보이고 있다. 둘째, H&B 스토어 입점 브랜드가 국내 화장품 시장에 비해 연평균 성장률이 약 3.9배 높아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한 높은 소비자의 반응과 기업 매출액 증가의 광고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인스타그램 활용방법 분석 결과, 프로모션 현황 분석을 통해 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은 신제품/선런칭, 할인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위 항목의 프로모션을 활용한다면 인스타그램 팔로워의 주목을 이끌고 H&B 스토어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자본이 적은 중소기업 브랜드에서도 인스타그램 광고 활동을 통해 매출과 경쟁력 증대와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음을 밝혔으며, 기존 대기업의 중심의 광고활동에서 최근 다양한 광고 수단 발달을 통해 중소기업에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 다양한 광고매체에 대한 광고 현황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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