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영 조경영 윤재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출현 이래 소셜 네트워크(SNS)의 발전은 ``구전(口傳)효과``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의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제품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며 나아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전효과를 통하여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론(公論)화를 이끄는 현대시대의 변화안에 인스타그램이 있다. 텍스트기반의 SNS 홍수시대에 살고 있는 피로한 소비자들에게 이미지기반의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대안이었다. 인스타그램은 3세대 SNS로써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관심사를 공유하는 버티컬 SNS로 구분되어지며, 이미지를 기반으로 상징화안에서 댓글이라는 사용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경험적 측면에서 소통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소통의 형식적 측면에서 SNS가 지향해야 할 개방적이고 수평적 인맥형성을 토대로 양질적 소통을 동시에 취하고 있다는 소통의 형성방식에 따른 특성은 기표적 특성과 일맥상통한다. 소쉬르와 데리다, 라캉이 바라보는 기표적 특성인 전이성, 주체성, 유희성으로 인스타그램의 담론구조 소통과정의 진화는 정보의 전이를 거쳐 향유에 이른다. 구조주의 이후 기표란 기표의 연쇄로 또 다른 기표를 생산해내며, 기표의 의미는 정해진 것이 아닌 다양한 의미를 창조한다고 데리다와 라캉은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기표에서의 의미란 해석하는데 있어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가치관에 따라 기표적 관점의 의미 해석은 다의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의성은 기업의 브랜드 발전과 홍보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제 기업은 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활동을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소셜 네트워크와 브랜드 스토어의 상호보완성을 가지고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소비자에게 다가 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 사회문화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호학을 기반으로 인스타그램의 기표특성을 분석하여 현대 소비문화를 예측하고 브랜드의 아이덴티를 상징하는 브랜드 공간에 투영하여 담론공간으로써 현대 소비문화공간의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9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