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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45 - 85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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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에 따른 광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를 중심으로 골프 스타-광고 브랜드의 적합성과 광고 효과성의 인과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의 중요성과 시사점을 도출해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전략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따라서 지난12개월 동안 국내 골프 스타가 모델로 선정된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했다. 자료는 총 407 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했다. 자료처리는 통계 프로그램 SPSS(ver. 21.0)과 AMOS(ver. 20.0)을 활용했다.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위한 내적일관성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변인들 간의 관계 및 방향성을 검증하는 상관분석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연구모형, 경로분석)과 붓스트랩의 BC법을 적용해 골프 스타 휴먼브랜드에 따른 광고 효과성을 검증했다. 분석결과 첫째,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가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나타났다. 둘째, 적합성이 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가 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 효과 검증 결과, 골프 스타 휴먼 브랜드와 광고 효과성은 유의한 간접효과보다 직접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매개변인 적합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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