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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미라 (단국대학교 대학원) 한정민 (단국대학교 패션디자인학부) 강혜승 (단국대학교 패션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53 - 6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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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골프가 인기 종목으로 성장함에 따라 골프웨어 시장도 급성장하는 추세에 있으며, 골프웨어 시장의 성장세에는 MZ세대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MZ세대가 골프웨어를 선택하는 속성과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고, 브랜드 이미지(상징적, 기능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골프웨어 선택속성 인지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서울과 경기지역 MZ세대 중 골프경력이 있고 골프웨어 구매경험이 있는 남녀 310명을 대상으로 2022년 2 월 28일부터 3월 14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가 완료된 설문지는 SPSS 24.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웨어 선택속성 중 ‘유행성’, ‘개성 및 차별성’, ‘실용성’ 3개의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상징적, 기능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를통해 MZ세대 소비자에게는 최근 유행 스타일, 차별적인 스타일, 그리고 착용감 등의 실용성 여부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골프웨어 선택속성의 ‘유행성’, ‘실용성’ 요인, 브랜드의 이미지(상징적, 기능적)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MZ세대에게는 골프웨어의 유행 정도 및 다양한 기능과 함께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기능적 혜택등이 모두 골프웨어 브랜드의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MZ세대의 남성이 여성보다, 20대가 30대보다 유행성을 인지하는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성숙기에 있는 골프웨어 브랜드 산업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MZ세대 골프웨어를 위한 표적시장 선정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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