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5 - 85 (11page)
DOI
10.18208/ksdc.2018.24.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화장품산업 시장규모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로 매년 평균 8%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은 9%로 4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최근 수십년간 지속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이라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한류 이후 지속적으로 한국화장품이 중국 내수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중국소비자가 인식하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개성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이에 소비자의 태도가 어떠한지를 알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중국인 총 14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요인은 총 다섯 요인(‘성실한’, ‘전문적인’, ‘세련된’, ‘유능한’, ‘유행을 선도하는’)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 요인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 중 ‘성실한’, ‘전문적인’, ‘세련된’, ‘유능한’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 주었다. 셋째,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개성 중 ‘전문적인’은 음(-)의 영향, ‘세련된’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 주었다. 넷째, 한국 화장품 브랜드 태도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 주었다. 다섯째, 한국 화장품의 구매의도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이해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문제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연구 결과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339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