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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35 - 263 (27page)
DOI
10.38068/KJCL.6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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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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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의 의문문은 크게 의문사 의문문, 판단의문문, 정반의문문, 선택의문문 등이 있는데, 이들 의문문은 모두 학습초기에 등장하는 교수항목이다. 그 중 정반의문문은 판단의문문과 공통점이 있기도 하고 선택의문문과 공통점이 있기도 하다. 기존의 중국어 교육에서는 정반의문문에 대해 그 구조만 소개할 뿐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 않다. 또한 학습초기에 소개하기 때문에 구조에 있어서도 오류가 빈번하다. 본 연구는 정반의문문이 이렇게 빈번한 오류가 나타남에도 학습초기에 중요한 교수항목으로 교수해야 하는 교수항목인지 탐색해보고자 기획하였다. 따라서 먼저 정반의문문의 교육현황을 탐색한 후 정반의문문의 다양한 특징을 알아보았고 분석결과 정반의문문이 제대로 교육 되어야 하는 필수 교수항목임을 알 수 있었고, 학습초기에 문장구조만 훈련하는 방식의 기존 교육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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