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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식 (배재대학교) 김영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경제학회 비교경제연구 비교경제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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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한국의 소비자들의인식이 성별, 학력별, 소득별, 연령별, 직업별, 거주지역별로 구분하여 볼 때 차이가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중국 농산물의 한국 소비시장에서의 경쟁력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을 설문조사 한 내용을 토대로 ANOVA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있어서 한국의 소비자들이 중국산 농산물에 대해서 몇 가지 기준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날 경우 중국산 농산물의 한국 소비시장에 있어서의 경쟁력은 성별, 학력별, 소득별, 연령별 등 각 분석요인의 차이에 의해서 달리 나타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설문 조사 문항에 대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날 경우 분석 요인의 차이는 중국산 농산물의 인식 차이에 큰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해당 설문 문항에 대한 주요 응답자의 누적빈도가 많은 답변위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변수를 보면 연령과 직업, 거주지역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성별, 학력 차이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중국산 농산물의 한국 소비시장에서의 경쟁력은한국 소비자들의 연령, 직업, 거주지역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정부의 중국 농산물에 대한 정책대응도 이러한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고려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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