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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희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49 - 473 (25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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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AI와 구제역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동물복지인증식품에 대해 기대하는 소비가치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SmartPLS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동물복지인증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치의 하위요인인 본질적 가치, 경제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은 동물복지인증식품의 맛, 영양, 품질 등의 본질적 가치를 중요시 하게 여기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동물복지인증식품을 통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만족감 등의 감정적 가치까지 추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시장 초기에 생산자와 유통업자를 중심으로 한 동물복지인증식품의 브랜드 구축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동물복지인증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까지 유인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동물복지인증식품의 생산자는 물론 유통업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동물복지인증식품 시장 형성과 성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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