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언어학회 언어연구 언어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61 - 179 (20page)
DOI
10.18627/jslg.37.2.202108.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성찰 구조를 대학생들이 성찰 글쓰기에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유형을 분석하고, 플립러닝 교수법을 통해 대학생들의 성찰 구조 경험을 ‘자아’ → ‘타자’ → ‘사회 및 세계’로 외연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교육 환경으로 급격히 전환됨에 따라 학생들에게 성찰 구조 인식 확장 방법을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성찰 구조는 학생 간 공유의 방식으로 성찰 구조 외연을 확장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를 위해 플립러닝과 에버노트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식하는 성찰 구조를 분석하고 성찰 구조를 구조화하였다는 점과 자아 → 타인 → 사회 및 세계로 외연을 확장하여 논의하였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COVID-19으로 인한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성찰 구조 인식을 확장하는 성찰 글쓰기 교수법을 제시하여 성찰 글쓰기 목표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