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9輯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41 - 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수업실천에서는 학습자의 내성촉진 방안의 일환으로, 개별내성과 내성공유를 통한 메타내성이라는 일련의 내성활동을 디자인하여 실천적 시도를 꾀하였다. 이를 통해 내성에 대한 의식화와 내성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 것이다. 우선 사후적 동시적 내성공유 활동 이후에 행해진 메타내성의 내용분석에 의해, 학습자가 자신과 타인의 내성내용이 어떻게 다르며 이에 의거해 어떤 개선점을 발견했는지, 그리고 동시적 내성공유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폈다. 또한 각 학습자의 내성내용을 유형에 따라 정리함으로써 전체적인 경향을 밝히고, 그 중 일례를 들어 내성내용의 확대, 심화된 양상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타인을 매개로 자신의 사고나 행위를 상대적 객관적으로 보게 되거나,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과 연관시켜 학습내용을 확장적 심층적으로 이해하거나, 비판적 시각으로 학습 내성체험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이 행하고 있는 활동의 의미를 되새기는 등의 내성내용을 확인함으로써 내성활성화 양상의 단면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었다. 아울러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내성활동 지원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향후 수업실천에서의 과제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授業実践のデザイン
第2章 内省シェアリングによるメタ内省の内容分析
第3章 内省への意識化と内省活性化に向けて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3-001008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