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부산대학교) 전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103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03 - 24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찰의 기능과 가치를 탐색하여 말하기 불안 조절을 위한 성찰에 대해 고찰한 후, ‘성찰을 통한 말하기 불안 조절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형은 ‘성찰 유형, 성찰 과정, 성찰 장면, 수행 내용’을 구성요소로 한다. ‘인지 성찰, 내용 성찰, 기능 성찰’은 ‘말하기 전, 중, 후’ 과정에서 일어나며, 순환성을 지닌다. 학습자는 ‘교실 안’에서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의도적인 성찰 경험을 통해, ‘교실 밖’에서 스스로 성찰 주체가 되어 자신의 말하기 과정을 적극적으로 성찰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성찰을 통해, 말하기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주체적 화자로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은 자신의 경험을 성찰 대상으로 삼는 경험 기반 학습이자,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학습자 중심 학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말하기 불안 조절을 위한 성찰
4. 성찰을 통한 말하기 불안 조절 교수·학습 모형 및 활용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096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