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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시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73 - 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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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일반제품 대비, 재활용 제품의 가격 및 품질을 더 낮게 인지하고 더 함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원절약 관점에서 볼 때, 제품의 재사용도 중요하지만, 제품이 필요이상으로 많이 낭비되어 사용되어진다면 이는 좋은 것일까? 본 연구는 기존의 재활용 연구가 살펴보지 않은 제품의 총사용량에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 또한 이러한 재활용 제품 중 상당수가 ‘연갈색’ 색상인 경우에 착안하여, 연갈색 제품은 다른 색상 대비 ‘재활용 제품’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고, 따라서 더 많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2개의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자 했다. 실험 1에서는 A4용지의 색상을 흰색과 연갈색으로 구분하여 그 사용량을 살펴보았는데 예측대로 연갈색 A4용지의 사용량이 흰색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제품을 커피전문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네모난 화장지로 선정하여 실험 1의 효과를 재검증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색상에 따른 사용량의 차이가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에 의해 조절될 수 있음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실험 1과 달리 연갈색 제품이지만 이 제품은 재활용 제품이 아닌 일반 제품이라는 푯말을 제공한 집단을 추가하여, 3색상(흰색, 연갈색, 연갈색이지만 재활용제품이 아닌 경우) * 2친환경 태도집단(높은 친환경 태도집단, 낮은 친환경 태도집단)의 집단 간 설계를 하여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결과 연갈색 화장지는 흰색 및 연갈색이지만 재활용 제품이 아닌 경우보다 더 높은 사용량을 보였고, 이를 통해 연갈색 제품은 사람들에게 자동적으로 재활용 제품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친환경 태도집단은 평균값이 2점대로 낮게 나타나 집단을 구분하기 어려워 조절효과를 검증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재활용제품 연구와 색상연구를 조합하였고, 마케팅적으로는 재활용 제품을 사용하는 많은 회사담당자들에게 연갈색 색상 제품을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함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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