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은 (평창중학교) 이미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박지현 (산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5 - 111 (27page)
DOI
10.35361/KJID.23.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인식에 따른 국내 발달장애 대상 성인기 전환교육에 대한 중요도-실행도(IPA) 연구를 메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진 전환교육의 하위영역별 중요성과실행도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앞으로의 접근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대 이후 출판된 발달장애학생들의 성인기 전환교육에 관한 교사인식을다룬 연구 중에서 중요도와 실행도를 모두 포함하는 총 14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메타적인 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연구에 대한 개별 매트릭스를 도출한뒤 하나의 전체 매트릭스로 통합하고 사분면에 제시된 중영역의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전환교육 계획 및 실행, 진로/직업, 전환 협력, 교사 역량, 학생 역량’이라는 5개의 주제를도출하였으며, 이를 다시 사분면에 따른 주제별 비율로 제시하였다. 둘째, 전환주제별 세부항목이 사분면에 위치하는 양상을 중복성과 단일성 여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2개 이상의 사분면에 중복 위치한 항목이 다수 나타났고 단일 사분면에 위치한 항목들도 주제별로 확인할수 있었다. 이러한 IPA 매트릭스에 대한 메타적 의미 분석에 따라 발달장애 대상 전환교육의현 실정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지원 방향성 및 후속 연구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