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초양 (신라대학교) 박재용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7 - 84 (18page)
DOI
10.29214/damis.2021.40.4.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는 전 세계로 퍼지고 있어서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모든 영역은 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측되어 학교들은 향후 집중해야 할 과제로 질이 높은 온라인교육을 설정하 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과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 교육의 한계 등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떨어 지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에 있어 학생들이 느끼는 교육서비스품질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식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이들에 대해 학생들이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만족하는 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학생 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특정되지 않아서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문항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에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2월1일부터 2월15일까지(2주 동안)에 총 230부의 설문을 배포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 중 불확실하게 응답한 것을 제거한 후 총 227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SPSS23.0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IPA기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IPA기법은 평가속성 결과를 매트릭스 도면 위에 가시적으로 도출해 마케팅 실무 담당자에게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제Ⅰ사분면은 현상유지 영역으로 이에 해당하는 것이 없으며 제Ⅱ사분면은 과잉노력지향 영역으로 유형 성과 공감성이 포함되어 있고 제Ⅲ사분면은 열등우위 영역으로 이에 해당하는 것이 없으며 제Ⅳ사분면은 집중 관리 지향 영역으로 확신성, 신뢰성, 반응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따라 교수(교사)들은 강의 내용을 풍부하게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며, 학습 진도 체크관리를 잘 수행 해야 학생만족을 형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교수(교사)는 학생만족을 높이려면 학습 진도 체크관리를 잘 할 필요가 있 다 등의 시사점을 교수(교사)에게 제시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