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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복 (고려대학교) 김도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7 - 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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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OVID-19 바이러스의 발생이 국내 FSC(Full Service Carrier) 항공기업, LCC(Low Cost Carrier) 항공기업, 해운기업 그리고 물류기업의 주식가격 변동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의 주가변동성을 측정하고 바이러스 최초발생 시점을 전후로 어떤 그룹에서 영향이 나타나는지와 반응시기의 차이가 있는지 Difference in Difference(DID) 방법론을 통해 연구했다. 그결과,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첫째, FSC 항공기업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한 주가변동성의 영향이 최초발생 7개월 시점부터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E-GARCH(Exponential Generalized Autoregressive Conditional Heteroskedasticity) 모형을 이용한 주가변동성 측정방법론을 통해 DID(Difference in Difference)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COVID-19 바이러스 발생 이전보다 이후에 주가변동성이 더 높게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또 다른 형태의 항공산업인 LCC 항공기업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주가변동성이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해서 그 영향이 늦어도 3개월 시점에는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E-GARCH 주가변동성 측정방법론으로 DID 모델에 적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 COVID-19 바이러스 발생 이전보다이후의 주가변동성에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반응시점을 기준으로 확인 했을 때, LCC 항공기업은 FSC 항공기업과 비교해 COVID-19 바이러스에 대한 주가변동성 반응이보다 더 빠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즉,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연구에서 COVID-19 바이러스로인한 주가변동성과 관련하여 항공기업을 구체적으로 구분해서 분석하지 않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업을 FSC 기업과 LCC 기업 구분하여 분석하고, FSC 항공기업보다는 LCC 항공기업이 COVID-19 바이러스에 대한 주가변동성 영향이 보다 먼저 나타나는 차이점을 발견했다. 즉, 항공기업의 분류에따라서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한 주가변동성 반응이 나타나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추가로 확인했다는 기여점을 제시했다. 셋째, 해운기업에 대해서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해 주가변동성의 변화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결과, 늦어도 6개월 시점에는 주가변동성 확대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해운기업이 FSC 항공기업과 비슷한 시기에 주가변동성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넷째, 물류기업에 대해서 COVID-19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주가변동성에 대한 변화가 있었는지 동일한 방법론에 의해서 실증분석을 한 결과, 3개월 시점에 그 반응이 나타나 항공기업 중 LCC 항공기업과 같은 시점에 반응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그 반응은 5개월 시점까지만 유지되고 이후 시점에는사라지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항공기업이나 해운기업 그리고 물류기업 모두COVID-19 바이러스 이후 해당 기업을 전체 산업대비 위험기업으로 인식을 하는 상황이 되었고, LCC 항공기업과 물류기업이 FSC 항공기업이나 해운기업과 비교해 보다 더 먼저 주가변동성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 위험한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으며, 이것을 통해 COVID-19 바이러스에 대한 업종 별 위험 반영 시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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