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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7 - 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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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내용 통합을 위해 동아시아 학습자 국가의 이야기 콘텐츠를 수록할 것을 제안하면서 <콩쥐팥쥐>와 <섭한(葉限) 이야기> 콘텐츠의 주제론적 접근을 통한 다문화 역량 신장 방안을 고찰했다. 콩쥐 팥쥐와 섭한 이야기에는 ‘자기 존중?내재적 가치 추구’가 주제화된다. 콩쥐와 섭한은 외재적 가치를 따르는 타인들의 횡포 속에서 자기화를 실현한다. 이는 자문화 이해와 존중이라는 다문화적 가치로 이해될 수 있다. 콩쥐와 섭한은‘‘차이’인정을 통한 소통과 공존, 다양성 존중’이 주제화된다. 이는 타문화 이해라는 다문화적 가치로 이해될 수 있다. 텍스트 내의 ‘동물’은 서구, 권력, 자본 중심의 주류 문화에 의해 소외되었던 비주류 문화에 대한 은유로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다문화적 가치를 고찰할 수 있다. 고난을 극복하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과업과 타인과 공존하는 과업을 성취하려는 콩쥐와 섭한의 모습은 자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존이라는 다문화적 가치를 환기시킨다. 중국 학습자들 중 서구의 신데렐라를 아는 경우가 88%임에 비해 중국 섭한을 아는 경우는 16%로 자기 문화보다 서구의 신데렐라에 더욱 많이 노출되었음을 확인했다. 콩쥐팥쥐와 섭한을 한국어 강의실에서 배워보고 싶다는 응답은 리커트 척도 3.52로, 두 작품을 통한 다문화 역량 신장 가능성에 대한 응답은 3.58로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이상은 멀고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전 지구적 관점에서 중심과 주변의 경계 없는 이해와 소통이 이뤄지는 다문화적 이상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 길이지만 작은 한 걸음이 필요하다. 다문화적 가치는 우리가 끝내 성취해야만 하는 이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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